택시 할증시간 할증요금 알아보자
택시요금에 일반요금과 야간이 되면 밤12시 이후 할증요금이라는 것이 붙게 됩니다. 대부분 12시 이후에 택시를 타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할증요금이 비싸기 때문이죠. 과연 얼마나 비싸질까요? 다들 대충은 아실텐데요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우선 포털사이트에서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www.taxi.or.kr 입니다.
여기에서는 택시에 관한 각종 자료들을 살펴 보실 수 있어요.
지역별 택시요금 및 일반택시에 대한 콜 운영상황 택시 제도, 택시를 할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또한 전국 택시의 규모 및 면허대수 등등 택시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지역별 택시 요금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택시요금은 2013년 12월 9일 이후로 기본요금이 변동 되지 않았습니다.
기본요금은 2Km 까지 적용 되며, 각 시에 따라서 2800원~3000원까지 있습니다.
주행요금도 M당 요금을 받고 있는데요, 짧으면 125m 길면 165m 당 100원씩 주행요금이 추가 됩니다. 시간당 요금도 15km/h 이하 주행시 30~40초당 100원씩 오릅니다.
또한 심야 12시 부터 새벽 4시까지는 심야요금이 붙는데요 전국 20% 동일 합니다.
기본요금에 추가요금이 붙는 다는 말이 됩니다.
모범이나, 대형 타시는 분들이 많이 없겠지만, 심야요금은 똑같습니다.
기본요금이 3200원~5000원이네요 모범은 정말 좀 비싸네요
경형택시라는것이 있네요. 어떤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역시 심야는동일하네요
마지막으로 소형택시 입니다. 점점 지하철과 심야버스들이 많이 생기면서 택시의 갈자리는 조금씩 잃어가고 있는데요. 요즘에는 또 65세 이상이 되면 시험을 다시 쳐야 된다는 말도 돌고 있어서 택시기사들 사이에 말이 많습니다.
버스는 현재 65세 이상이 되면 시험을 다시 봐야 된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70세가 되면 1년에 한번 재 시험을 봐야 된다던가 그런게 있다고 합니다.
물론 나이가 들면 운전능력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요즘같이 고령화시대가 되지만 그만큼 생각과 몸도 젊다는것은 적용을 안하는것 같네요.
그럼 택시요금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야간에 술이 취하거나 여성분들을 택시 태워보낼때 번호판 외워두는거 잊지마시구요 도착하면 도착확인 까지 하시는거 꼭! 부탁합니다. 좋은시간 되세요~
이 글이 공감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눌러 주시면 저에게 아주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